-
소프트웨어야 놀자
대학생 멘토소프트웨어 교육 나눔으로 함께 성장합니다!
소프트웨어야 놀자 대학생 멘토는
전국의 초 • 중학생들에게 SW/AI 교육을 통해
AI&DATA 시대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 봉사 프로그램입니다. -
모집 안내
- 모집 기간
- ~ 2022년 5월 4일(수) 오후 3시
- 모집 대상
-
- 전국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동아리 50팀
(5인 이상 10인 이하) - 인공지능과 데이터에 관심이 많고, 함께 배우고 성장하고 싶은 의지가 있는 동아리
- 학년 및 전공 무관, 소프트웨어 교육 봉사에 관심 있는 동아리
- 연합, 교내, 학과 동아리 모두 지원 가능
(한 학교 내, 여러 팀 지원 가능) - 정식 동아리가 아니어도 5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이라면 지원 가능
- 전국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동아리 50팀
-
활동 안내
-
- 활동 기간
- 2022년 05월 ~ 2022년 12월 (8개월)
- 활동 내용
-
초등•중학생 대상 SW/AI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재와 엔트리를 활용한
수업 운영 계획 - 10시간 이상 교육 봉사 참여
- 팀 별 활동 내용 포스팅 (선택)
-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재와 엔트리를 활용한
-
- 세부 활동
-
-
찾아가는 수업
- 운영 기간 : 학기 중 (6~12월)
- 활동 시간 : 팀별 최소 8시간
- 동아리 활동 지역 내 교육 기관 연결
- 기관과 협의하여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수업 진행
-
릴레이 수업
- 운영 기간 : 여름 방학 (8월)
- 활동 시간 : 팀별 최소 2시간
- 전국 초등 • 중학생 대상으로 1달간 릴레이로
진행되는 온라인 원데이 교육
-
찾아가는 수업
-
- 활동 혜택
-
- 동아리 활동 지원금 300만원
- 1365 봉사 시간 제공 (개인 활동 기준 충족 시)
-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육 커리큘럼 제공
- 소프트웨어야 놀자 멘토 위촉장 발급
- SW교육 전문가 교육 및 멘토링 제공
- 멘토 역량 강화를 위한 월 별 V-Day 이벤트
- 활동 우수 동아리 시상
-
-
지원 안내 멘토 지원하기
-
- SW/AI교육 탐색 자율
-
지원서 제출
~ 5월 4일(수)
오후 3시까지 - 합격 발표 5월 11일(수) 오후
- 발대식 5월 14일(토) 오후 2시
-
필수 교육 이수
5월 16일(월)~
5월 29일(일)
- SW/AI교육 탐색 : 자율
-
- 지원서 작성 전, 소프트웨어야 놀자의 교육 콘텐츠를 통해 SW/AI 교육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
- 지원서 제출 : ~ 5월 4일(수) 오후 3시까지
-
- 동아리 대표가 지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신청폼에 첨부하여 제출합니다.
- 수업 계획안은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재 4종 (총 32권) 중 1권을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
- 합격 발표 : ~ 5월 11일(수) 오후
-
- 합격한 동아리 대표에게 메일로 개별 안내드립니다.
-
- 발대식 : 5월 14일(토) 오후 2시
-
- 동아리 전원이 필수로 참석해야 합니다.
-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참여 방법은 추후 다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 필수 교육 : 5월 16일(월) ~ 5월 29일(일)
-
- 필수 교육은 라이브로 진행되며, 자세한 교육 일시는 추후 안내됩니다. (5월 16일 ~ 29일 中 4회)
- 라이브로 참여가 어려운 경우, 녹화 영상으로 이수가 가능합니다.
-
- 유의사항
-
- 제출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접수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심사 등을 위해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지원 시 제출한 팀원 명단은 실제 교육 봉사 활동 참여 인원과 동일해야 합니다.
- 활동 포기·중단·해산 등 활동 지속이 불가능할 경우 지원금은 환수 조치 됩니다.
-
봉사 시간은 1365를 통해 ‘사회봉사’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교육봉사’ 확인서는 연결된 기관에 요청해야 하며, 기관에 따라 발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01
SW/AI교육 탐색 : 자율
-
지원서 작성 전, 소프트웨어야 놀자의 교육 콘텐츠를 통해 SW/AI 교육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
02
지원서 제출 :
~5월 4일(수) 오후 3시까지 -
동아리 대표가 지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신청폼에 첨부하여 제출합니다.
수업 계획안은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재 4종 (총 32권) 중 1권을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
03
합격 발표 : 5월 11일(수) 오후
-
합격한 동아리 대표에게 메일로 개별 안내드립니다.
-
04
발대식 : 5월 14일(토) 오후 2시
-
동아리 전원이 필수로 참석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참여 방법은 추후 다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05
필수 교육 :
5월 16일(월) ~ 5월 29일(일) -
필수 교육은 라이브로 진행되며, 자세한 교육 일시는 추후 안내됩니다. (5월 16일 ~ 29일 中 4회)
라이브로 참여가 어려운 경우, 녹화 영상으로 이수가 가능합니다.
- 유의사항
-
- 제출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접수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심사 등을 위해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지원 시 제출한 팀원 명단은 실제 교육 봉사 활동 참여 인원과 동일해야 합니다.
- 활동 포기·중단·해산 등 활동 지속이 불가능할 경우 지원금은 환수 조치 됩니다.
- 봉사 시간은 1365를 통해 ‘사회봉사’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교육봉사’ 확인서는 연결된 기관에 요청해야 하며, 기관에 따라 발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
지원 문의
nvplaysw@naver.com
-
-
Q.
지원 자격에 제한이 있나요?
-
소프트웨어 교육과 AI&DATA에 관심이 많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며, 교육 봉사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대학교, 대학원 재학생 및 휴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
Q.
지원서 제출은 팀원 각자 해야 하나요? 중복 지원도 가능한가요?
-
지원서는 동아리 팀장 1명이 대표로 작성, 제출해주세요.
선발 확률을 높이기 위해 팀명만 바꿔 여러 팀으로 지원하는 경우 명단 대조를 통해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동일인이 복수의 동아리에서 활동하는 것은 금지합니다. -
Q.
학교에 소속된 정식 동아리가 아니어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
학교, 학과, 정식 동아리 여부에 상관없이 5인 이상 10인 이하로 구성된 대학생 팀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
Q.
[수업 계획서] 교재에 제시된 프로젝트로만 수업 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나요?
-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재(수업 가이드)를 바탕으로 각 팀의 아이디어와 색깔을 입혀주세요. 프로젝트(주제)를 새롭게 기획하셔도 됩니다!
ex. <해양 쓰레기 데이터를 분석해보자!> 교재를 활용한 <탄소배출 데이터를 분석해보자!> 프로젝트로 재구성 -
Q.
[수업 계획서] ’차시’라는 개념이 헷갈려요!
-
1차시는 한 교시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1차시 = 1교시 = 40분)
-
Q.
[수업 계획서] 수업 운영 대상은 반드시 하나만 선택해야 되나요?
-
계획한 수업의 난이도가 초등 고학년 중등 전 학년 모두가 참여할 수 있다면 모두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
Q.
[수업 계획서] 수업 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요소와 활동을 찾아 아이디어와 보완점을 제시합니다. 각 차시에서 수업 흐름에 따라 학생들과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
Q.
[수업 자료] 프로젝트를 새로 기획한 경우 학생 활동지(워크시트)나 수업 PPT도 함께 제출해야 할까요?
-
학생 활동지(워크시트), 수업 PPT 등 수업 자료 제출은 자율입니다.
-
Q.
꼭 자필 서명하여 스캔본을 제출해야 하나요?
-
서명 이미지를 지원서 내 삽입한 경우 원본 파일(.hwp)을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
Q.
팀 전원이 모든 활동에 함께 참여해야 하나요?
-
발대식과 필수 교육은 팀 전원이 참여해야 합니다.
실제 교육 진행 시에는 교육의 규모와 내용에 따라 팀원들과 역할을 정해 교대로 운영 가능합니다. 다만, 개인 출석률에 따른 수료 조건이 존재하므로 이를 충족해야만 봉사시간이 발급됩니다. -
Q.
의무적으로 참석해야하는 모임, 교육은 얼마나 있나요?
-
발대식과 필수 교육은 모든 팀원이 참석하고, 이수해야 합니다. 최종 결과보고회(시상식)는 팀장을 비롯하여 2인 이상 참석해야 하며 V-Day는 매월 참가 신청을 받아 신청자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
Q.
지원 후 참가 인원이 변경되어도 가능한가요?
-
가급적 실제 참여가 가능한 인원으로 지원서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종 명단을 제출하신 이후에는 명단 변경이 절대 불가합니다.
-
Q.
매칭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
선발된 동아리가 제출한 지원서를 토대로 신청 기관의 희망 주제, 교육 적합도, 지역, 희망 날짜와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매칭을 진행합니다.
-
Q.
세부 활동 중, ‘찾아가는 수업’ 스케줄이 헷갈려요! 봉사를 매 주 진행해야 하는 건가요?
-
아닙니다, 6~12월 동안 총 8차시(8교시)의 수업을 운영하게 됩니다. 각 팀은 2개의 기관과 매칭되며, 수업 횟수와 일정은 매칭된 기관과 협의하여 운영하게 됩니다.
기관별 수업 운영 횟수 (예시)
*1차시 = 1교시 = 40분2주 과정 : 2차시 * 2회 = 총 4차시 수업 (총 4교시 수업을 2회차로 진행)
4주 과정 : 1차시 * 4회 = 총 4차시 수업 (총 4교시 수업을 4회차로 진행) -
Q.
학기 중에 진행되는 활동은 학교에 공결계를 제출하고 참여해야 하는 건가요?
-
팀원, 기관과 수업에 영향이 가지 않는 시간(공강 등)으로 조율하여 활동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관련 자세한 사항은 발대식에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
Q.
활동 지원금은 어떻게 사용해야 되나요?
-
활동 지원금은 교육 운영을 위해(교구 구매, 재료비, 배송비 등)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 내역에 대해 정산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잔액 혹은 부정 집행 금액은 모두 환수 조치됩니다. 지원금 사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OT에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Q.
정부지원금과 중복 수혜가 가능한가요? 또한 고용보험 적용이 가능한가요?
-
정부지원금과는 별개 사안으로 중복 수혜가 가능하며, 고용 보험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Q.
봉사 시간은 어떻게 받나요?
-
모든 활동을 종료한 후, 결과보고서·정산보고서·활동내역서를 기한 내에 모두 제출한 동아리에 한해 봉사 시간이 일괄 발급됩니다. 결과보고서 제출 이후 약 2-3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
Q.
교육 봉사로 인정 받을 수 있나요?
-
교·사범대 소속 대학생으로서 교육봉사 확인증이 필요한 경우, 연결된 학교/기관에 문의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봉사 시간과 교육봉사 시간은 중복하여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Q.
교육 준비를 위해 모인 시간들은 봉사시간에 포함이 안되나요?
-
발대식과 필수 교육 참여 시간, 수업 준비 시간, 교육 운영 시간 등 운영 사무국 가이드에 따라 증빙이 가능한 경우 봉사시간이 인정됩니다.
사전 수업 준비 시간은 회의록을 제출해야 발급이 가능하며, 최대 10시간까지 인정됩니다. -
Q.
기타 문의사항은 어디로 문의해야 하나요?
-
이메일 : nvplaysw@naver.com
전화 : 010.2188.1813
인스타그램 DM : playsw_mentor
-
Q.
-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사연구회소프트웨어 교육을 향한 열정 넘치는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사연구회는 인공지능(AI),데이터(DS)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우수한 현장 교육 사례를 나누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
모집 안내
- 모집 기간
- 2024년 4월 15일(월) ~ 5월 6일(월) 23시 59분 까지
- 모집 규모
-
초・중・고등학교 재직 중인 교사로 구성된 연구회 25팀 (3인 이상 5인 이하)
엔트리
20팀엔트리 등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확산 쥬니버스쿨
5팀쥬니버스쿨을 활용한 교육 초등 프로그램 개발 및 확산 더 자세한 안내는 소프트웨어야 놀자
티처스랩 모집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모집 대상
-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데이터 교육에 열정이 있는 초・중・고등학교 선생님
- 공식 온・오프라인 프로그램(행사, 연수 등)에 2회 이상 참석할 수 있는 선생님
- 동료 선생님과 함께 인공지능 교육 전문가로 성장을 희망하는 선생님
- 나만의 노하우, 방법, 생각 등을 나누는 것에 거리낌이 없는 선생님
-
활동 안내
-
- 활동 기간
- 2024년 5월 ~ 2025년 1월 (9개월)
- 활동 내용
-
초・중・고등학생 대상 SW/AI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확산
-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재 및 엔트리와 쥬니버스쿨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개발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생 교육 및 교내・외 교원 연수
-
- 세부 활동
-
-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재 및 쥬니버 스쿨을 활용한 인공지능, 데이터 교육 프로그램 개발 (4차시 이상)
-
교육 프로그램 확산
- 학생 교육
- 교내・외 교원 연수
- 소프트웨어야 놀자 오픈클래스
-
프로그램 참여
- 오리엔테이션, 해단식
- 성장 지원 프로그램
더 자세한 안내는 소프트웨어야 놀자
티처스랩 모집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
- 활동 혜택
-
- 활동 연구비 지원 (연구회별 300만 원)
- 우수 연구회 시상 및 부상 제공
- 전국 규모의 참여 교사 네트워킹 및 개발 프로그램 멘토링 제공
- 소프트웨어야 놀자 캠페인 및 파트너스 트랙 참여 자격 부여
-
-
지원 안내
-
-
사전 설명회
4.23(화)
19:00-20:30 -
지원서 마감
~5.6(월)
23시 59분 - 선정 연구회 발표 5.21(화) 오후
-
오리엔테이션
6.1(토)
*필수 참석 - 연구 수행 6.3(월)~
- 사전 설명회 : 4월 23일(화) 19:00-20:30
-
-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사 연구회 티처스랩의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사전 설명회를 신청해보세요.
- 지원서 작성 팁, 활동 장단점, 우수 연구회 활동 후기 등 예비 지원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
사전 설명회
4.23(화)
-
- 지원서 제출 : ~ 5월 6일(월) 23시 59분
-
- 연구회 대표가 지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신청폼에 첨부하여 제출합니다.
-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재 및 엔트리와 쥬니버스쿨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해 주세요.
- 성취 기준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참고하여 작성합니다.
-
- 선정 연구회 발표 : 5월 21일(화) 오후
-
- 합격한 연구회 대표에게 문자 및 메일로 개별 안내드립니다.
-
- 오리엔테이션 : 6월 1일(토)
-
-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며, 연구회 전원이 필수로 참석해야 합니다.
-
- 연구 수행 : 6월 3일(월)~
-
- 제출한 참여 신청서를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합니다.
-
참여 교사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행사 및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행사 및 이벤트는 온라인 베이스로 운영되나 일부 오프라인 과정이 진행될 수 있으며, 운영 상황에 따라 추후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유의사항
-
- 산출물 중복 제출 및 창작물 표절 (아이디어 차용 포함) 을 포함한 신청서는 탈락 처리됩니다.
- 제출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접수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심사 등을 위해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지원 시 제출한 팀원은 실제 연구회 활동 참여 인원과 동일해야 합니다.
- 활동 포기·중단·해산 등 활동 지속이 불가능할 경우 지원금은 환수 조치 됩니다.
-
01
사전 설명회 :
4월 23일(화) 19:00-20:30 -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사 연구회 티처스랩의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사전 설명회를 신청해보세요.
지원서 작성 팁, 활동 장단점, 우수 연구회 활동 후기 등 예비 지원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
02
지원서 제출 :
~5월 6일(월) 23시 59분 -
연구회 대표가 지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신청폼에 첨부하여 제출합니다.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재 및 엔트리와 쥬니버스쿨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해 주세요.
성취 기준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참고하여 작성합니다.
-
03
선정 연구회 발표:
5월 21일(화) 오후 -
합격한 연구회 대표에게 문자 및 메일로 개별 안내드립니다.
-
04
오리엔테이션: 6월 1일(토)
-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며, 연구회 전원이 필수로 참석해야 합니다.
-
05
연구 수행: 6월3일(월)~
-
제출한 참여 신청서를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합니다.
참여 교사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행사 및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온라인 베이스로 운영되나 일부 오프라인 과정이 진행될 수 있으며, 운영 상황에 따라 추후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유의사항
-
- 산출물 중복 제출 및 창작물 표절 (아이디어 차용 포함) 을 포함한 신청서는 탈락 처리됩니다.
- 제출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접수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심사 등을 위해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지원 시 제출한 팀원은 실제 연구회 활동 참여 인원과 동일해야 합니다.
- 활동 포기·중단·해산 등 활동 지속이 불가능할 경우 지원금은 환수 조치 됩니다.
-
-
지원 문의
teachers_lab@naver.com
-
-
Q.
현재 본청,직속기관 파견교사(순회교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원이 가능할까요?
-
가능합니다. 다만, 연구회는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해 볼 수 있는 환경에서 근무하는 선생님 과반수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
Q.
중학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가 팀을 이뤄 지원이 가능할까요?
-
가능합니다. 중학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가 한 팀을 이뤄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도록 연구 및 연구회 활동을 기획해주세요.
-
Q.
특수 교사입니다. 통합학급을 운영하고 있는 선생님과 함께 지원이 가능할까요?
-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특수 교사로 이뤄진 팀으로 구성하여 지원도 가능합니다.
-
Q.
다수의 연구회 소속으로 중복 지원 가능한가요?
-
불가합니다. 지원자 1인이 다수의 연구회에 참여한 형태의 중복 지원은 불가합니다.
-
Q.
타 연구회 사업에 이미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원이 가능할까요?
-
가능합니다. 단, 산출물 중복 제출, 창작물 표절 등은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으며 적발 시 지원금 환수, 향후 사업 참여 제한 등 불이익이 있습니다.
-
Q.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교육 전문가가 아닙니다. 지원이 가능할까요?
-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동료 선생님과 함께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교육 전문가로 성장을 희망하는 선생님들의 많은 지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
Q.
지원서 양식을 임의로 수정해도 되나요?
-
주어진 항목을 삭제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서체 변경 및 크기 수정은 가능합니다. 나아가 제한된 분량 안에서 양식에 명시되지 않은 내용에 대한 추가적인 제안 사항이 있을 경우 유사 항목에 포함하여 기술하거나 별도의 항목을 추가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
Q.
전체 지원서의 분량을 어느 정도로 작성하면 좋을까요?
-
주어진 양식의 전체 분량을 4~6쪽 내외 작성을 권장 드립니다. 단, 제시된 분량에 미치지 못하거나, 분량이 넘어가더라도 평가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
Q.
수업 지도안(프로그램)을 분절해서 개발해도 되나요?
-
가능합니다. 단, 수업 지도안(프로그램)은 각 연구회에서 적용이 가능한 학년 군으로 개발하여 실제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선택한 연구회가 초등 3-4학년 군에 적용 가능한 수업 지도안(프로그램)을 2차시와 초등 5-6학년 군에 적용 가능한 수업 지도안(프로그램) 2차시로 분절하여 개발하여도 됩니다.
-
Q.
4차시의 수업을 반드시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지게 개발해야 하나요?
-
반드시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지지 않아도 됩니다.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지지 않더라도 교과목, 성취 기준 등으로 구분하여 개발 가능합니다. 단, 성취 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합니다.
-
Q.
인공지능 윤리 요소는 교육과정 설계 시 어떻게 적용하나요?
-
해당 교육과정의 학습 목표에 적용이 가능한 인공지능 10대 핵심 요건과 매칭하여 설계합니다.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인공지능 기술을 윤리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며 올바른 가치와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
Q.
총 7차시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싶습니다. 지도안 제출 단계에서 모든 차시를 개발해야 할까요?
-
아닙니다. 대략적인 개요와 아이디어 등을 바탕으로 심사를 진행합니다. 이후 선발된 연구는 전문가 피드백, 상호 피드백 등을 통하여 개발 프로그램 고도화를 진행합니다.
-
Q.
학생 목표 인원은 어떻게 작성하면 되나요?
-
학생 목표 인원은 학생 수와 적용 교사 수를 곱하여 작성합니다. 단, 동일 학급에 여러 차시의 교육을 적용할 경우에는 1회 적용으로 계산하여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2명의 교사가 학생수가 25명이고, 4회차 교육을 적용할 계획이라면 50명으로 작성합니다.
-
Q.
연구비 항목은 어떻게 작성하면 되나요?
-
각 연구회에 배분된 예산은 교육 자료 개발 및 확산에 필요한 연구비로, 항목별 상한선 및 비율 제한은 없으나, 예산 기획 자체도 평가 항목인 만큼 적절하고 합리적인 수준의 예산이 기획되어야 합니다.
-
Q.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할 엔트리에 연결되는 하드웨어 사용에 제한은 없나요?
-
없습니다.
-
Q.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다른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사용하여도 괜찮나요?
-
네 가능합니다. 성취 기준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면 다양한 교육 툴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개발한 교육 과정이 현장에서 잘 사용될 수 있도록 사용 도구의 범용성과 사용성을 고려하여 기획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
Q.
연구비는 어떻게 수령하나요?
-
연구비 수령 방법에 대해서는 합격 연구회에 한하여 안내될 예정입니다.
-
Q.
의무적으로 참석해야 하는 모임이나 교육은 얼마나 있나요?
-
월별 세부 활동은 네이버 카페 및 운영 계획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모든 티처스랩 소속 연구원들은 2회 이상 소프트웨어야 놀자에서 주최하는 연구회 대상 활동(연수, 모임 등)에 참석해야 합니다. 티처스랩 활동 내역에 따라 우수 연구회 선정 및 최종 잔금 지급 비율 등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
Q.
다른 연구회와 교류하는 프로그램 및 활동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네 있습니다. 타 연구회와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킹 위크, 네트워킹 데이 등이 있으며, 참여 선생님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멘토링, 피드백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
Q.
확산 활동은 어떻게 진행하면 되나요?
-
교내 동료 교사 연수, 연구회 협업 포럼, 소프트웨어야 오픈 클래스, KERIS 지식 샘터 강좌 개설, 지역별 행사(캠프, 해커톤, 토크콘서트, 세미나 등) 등을 기획하여서 진행하면 됩니다. 단, 위 확산 활동은 수강생 10명 이상 규모의 단일 또는 다수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야 합니다.
-
Q.
연구회 활동에 따른 공문 발송이 가능한가요?
-
사전 신청 연구회에 한하여 연구회 활동 및 참여 사실 인정에 대한 공문 발송 가능합니다.
-
Q.
해당 연구 산출물을 영리를 목적으로 출판 및 판매하여도 되나요? 저작권은 누구에게 귀속되나요?
-
본 연구회 연구활동의 산출물은 영리 목적으로 판매가 불가합니다. 참여 연구회가 제출한 수업 계획(안) 및 프로그램에 대한 소유권 및 일체의 지식 재산권은 창작자인 연구회에 귀속됩니다. 단, 비영리의 목적으로 변경이 가능한 CC BY- NC-SA (비영리-동일 조건 변경 허락) 라이선스를 적용하여 재단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블로그 등 온라인 SNS 플랫폼을 통해 배포될 수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
Q.
해당 연구 산출물을 공모전 등에 출품하여도 되나요?
-
네, 가능합니다. 다만, 본 연구회 연구 활동으로 얻어지는 모든 성과물(보고서, 교재, 논문, 간행물 또는 성과물 확산을 위한 행사 참여 시 등)에는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한 결과임을 알 수 있도록 명기·안내해야 합니다.
-
Q.
모집이 끝난 시점에 추가 신청 가능한가요?
-
아쉽지만 추가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
Q.
-
모집 안내
- 모집 기간
- 2024년 4월 15일(월) ~ 5월 6일(월) 23시 59분 까지
- 모집 규모
- 티처스랩 활동 이력이 있는 선생님으로 구성된 연구회 3팀 (5인 이상)
- 모집 대상
-
티처스랩 활동 이력(‘21~’23)이 있는 선생님 3인 이상으로 구성된 연구회
- 연구회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관심이 많은 연구회
- 공식 온・오프라인 프로그램(행사, 연수 등)에 참석할 수 있는 연구회
- 나만의 노하우, 방법, 생각 등을 나누는 것에 거리낌이 없는 연구회
-
활동 안내
-
- 활동 기간
- 2024년 5월 ~ 2025년 1월 (9개월)
- 활동 내용
-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를 확산할 수 있는 프로젝트 운영
- 연구회 자체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 방안을 포함하는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운영
- 연구회 성장 프로그램(파트너스 트랙 멘토링,티처스랩 네트워킹 행사 등) 참여
-
- 세부 활동
-
-
프로젝트 운영
- 소프트웨어 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체 기획 프로젝트 운영
- 소프트웨어 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
프로그램 참여
- (필수) 연구회 성장 지원 프로그램 참여
더 자세한 안내는 소프트웨어야 놀자
티처스랩 모집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
- 활동 혜택
-
- 프로젝트 운영비 지원 (연구회별 최대 1,000만 원)
- 현업 멘토링 및 네트워킹 제공
- 소프트웨어야 놀자 공식 파트너 연구회 등록 등
-
-
지원 안내
-
-
사전 설명회
4.23(화)
19:00-20:30 -
지원서 마감
~5.6(월)
23시 59분 -
인터뷰
5.13(월) ~19(금)
*오프라인 (성남) - 선정 연구회 발표 5.21(화) 오후
-
오리엔테이션
6.1(토)
*필수 참석
- 사전 설명회 : 4월 23일(화) 19:00-20:30
-
-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사 연구회 티처스랩의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사전 설명회를 신청해보세요.
- 지원서 작성 팁, 활동 장단점, 우수 연구회 활동 후기 등 예비 지원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
사전 설명회
4.23(화)
-
- 지원서 제출 : ~ 5월 6일(월) 23시 59분
-
- 연구회 대표가 지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신청폼에 첨부하여 제출합니다.
-
- 인터뷰 : 5월 13일(월)~5월 19일(금)
-
- 인터뷰는 사업 기획안 발표로 진행되며, 개별 연구회 미팅 형태로 운영됩니다.
- 지원자와 일정을 조율하여 인터뷰 일정을 확정합니다.
-
- 선정 연구회 발표 : 5월 21일(화) 오후
-
- 합격한 연구회 대표에게 문자 및 메일로 개별 안내 드립니다.
-
- 오리엔테이션 : 6월 1일(토)
-
-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며, 연구회 전원이 필수로 참석해야 합니다.
-
- 유의사항
-
- 최종 프로젝트 운영 비용은 사업 규모 및 제출한 예산에 따라 검토 후 지급합니다.
- 산출물 중복 제출 및 창작물 표절 (아이디어 차용 포함) 을 포함한 신청서는 탈락 처리됩니다.
- 접수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심사 등을 위해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지원 시 제출한 팀원은 실제 연구회 활동 참여 인원과 동일해야 합니다.
- 활동 포기·중단·해산 등 활동 지속이 불가능할 경우 지원금은 환수 조치 됩니다.
-
01
사전 설명회 :
4월 23일(화) 19:00-20:30 -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사 연구회 티처스랩의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사전 설명회를 신청해보세요.
지원서 작성 팁, 활동 장단점, 우수 연구회 활동 후기 등 예비 지원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
02
지원서 제출:
~5월 6일(월) 23시 59분 -
연구회 대표가 지원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신청폼에 첨부하여 제출합니다.
-
03
인터뷰:
5월 13일(월)~5월 19일(금) -
인터뷰는 사업 기획안 발표로 진행되며, 개별 연구회 미팅 형태로 운영됩니다.
지원자와 일정을 조율하여 인터뷰 일정을 확정합니다.
-
04
선정 연구회 발표:
5월 21일(화) 오후 -
합격한 연구회 대표에게 문자 및 메일로 개별 안내 드립니다.
-
05
오리엔테이션: 6월 1일(토)
-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며, 연구회 전원이 필수로 참석해야 합니다.
- 유의사항
-
- 최종 프로젝트 운영 비용은 사업 규모 및 제출한 예산에 따라 검토 후 지급합니다.
- 산출물 중복 제출 및 창작물 표절 (아이디어 차용 포함) 을 포함한 신청서는 탈락 처리됩니다.
- 접수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심사 등을 위해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지원 시 제출한 팀원은 실제 연구회 활동 참여 인원과 동일해야 합니다.
- 활동 포기·중단·해산 등 활동 지속이 불가능할 경우 지원금은 환수 조치 됩니다.
-
-
지원 문의
teachers_lab@naver.com
-
-
Q.
연구회 전원이 티처스랩 활동 이력이 있어야 하나요?
-
아닙니다. 연구회 회원 중 티처스랩 활동 이력이 있는 회원이 3명 이상 포함되어야 하며, 해당 회원이 프로젝트 대표 또는 핵심 역할을 맡고 있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
Q.
’23년 발족한 연구회에서 분과 활동의 개념으로 ‘23년 티처스랩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파트너스 트랙 지원이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연구회 회원 중 티처스랩 활동 이력이 있는 회원이 3명 이상 포함되어야 하며, 해당 회원이 프로젝트 대표 또는 핵심 역할을 맡고 있어야합니다.
-
Q.
아이디어 단계에서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활동 기간동안 보유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나 역량을 보유한 멤버 등이 구성된 경우라면 아이디어 단계에서도 지원 가능합니다.
-
Q.
기존 연구회에서 자체적으로 수행하던 프로그램을 확장시켜 신청할 수 있나요?
-
네 가능합니다.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성이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 확산 프로그램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Q.
인터뷰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인터뷰는 오프라인(성남시 분당구)으로 진행되며, 캐주얼한 개별 연구회 미팅 형식입니다. 프로젝트 개요, 사업계획, 팀 구성 등 전반적인 소개와 질의응답을 진행합니다.
-
Q.
프로젝트 참여 인력 명단은 어떻게 작성하나요?
-
최대 6인까지만 작성 가능하며, 소프트웨어야 놀자 티처스랩 활동 이력이 있는 선생님을 우선 작성 후 프로젝트의 주요 참여자를 순서대로 작성해주세요.
-
Q.
복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프로젝트 소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
각 사업이 연계성이 없는 경우 사업별로 프로젝트 소개를 작성해주세요.
-
Q.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 확산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나요?
-
네 맞습니다.
-
Q.
전체 지원서의 분량을 어느 정도로 작성하면 좋을까요?
-
주어진 양식의 전체 분량을 4~6쪽 내외 작성을 권장 드립니다. 단, 제시된 분량에 미치지 못하거나, 분량이 넘어가더라도 평가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
Q.
프로젝트 운영비 집행계획은 어떻게 작성하면 되나요?
-
프로젝트 운영비는 연구활동비 및 연구비로 나누어 작성해주세요. 제시된 표는 참고 용도로, 실제 운영비 집행 계획에 따라 각 항목을 삭제하여도 무방합니다.
-
Q.
연구비는 어떻게 수령하나요?
-
연구비 수령 방법에 대해서는 합격 연구회에 한하여 안내될 예정입니다.
-
Q.
의무적으로 참석해야 하는 모임이나 교육은 얼마나 있나요?
-
월별 세부 활동은 네이버 카페 및 운영 계획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모든 티처스랩 소속 연구원들은 2회 이상 소프트웨어야 놀자에서 주최하는 연구회 대상 활동(연수, 모임 등)에 참석해야 합니다. 활동 참석 여부와 적극적인 활동 내용에 따라 최종 평가 가산점 등을 부여할 예정입니다.
-
Q.
다른 연구회와 교류하는 프로그램 및 활동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네 있습니다. 타 연구회와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킹 위크, 네트워킹 데이 등이 있으며, 참여 선생님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멘토링, 피드백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
Q.
연구회 활동에 따른 공문 발송이 가능한가요?
-
사전 신청 연구회에 한하여 연구회 활동 및 참여 사실 인정에 대한 공문 발송 가능합니다.
-
Q.
해당 연구 산출물을 영리를 목적으로 출판 및 판매하여도 되나요? 저작권은 누구에게 귀속되나요?
-
본 연구회 연구활동의 산출물은 영리 목적으로 판매가 불가합니다. 참여 연구회가 제출한 수업 계획(안) 및 프로그램에 대한 소유권 및 일체의 지식 재산권은 창작자인 연구회에 귀속됩니다. 단, 비영리의 목적으로 변경이 가능한 CC BY- NC-SA (비영리-동일 조건 변경 허락) 라이선스를 적용하여 재단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블로그 등 온라인 SNS 플랫폼을 통해 배포될 수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
Q.
해당 연구 산출물을 공모전 등에 출품하여도 되나요?
-
네, 가능합니다. 다만, 본 연구회 연구 활동으로 얻어지는 모든 성과물(보고서, 교재, 논문, 간행물 또는 성과물 확산을 위한 행사 참여 시 등)에는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한 결과임을 알 수 있도록 명기·안내해야 합니다.
-
Q.
모집이 끝난 시점에 추가 신청 가능한가요?
-
아쉽지만 추가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
Q.
-
Tip 01 수업 기획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재(수업 가이드)를 바탕으로
각 팀의 아이디어와 색깔을 입혀주세요.
프로젝트(주제)를 새롭게 기획하셔도 됩니다!ex. <해양 쓰레기 데이터를 분석해보자!> 교재를 활용한
<탄소배출 데이터를 분석해보자!> 프로젝트로 재구성 -
Tip 02 차시란?
1차시는 한 교시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1차시 = 1교시 = 40분) -
Tip 03 수업 계획서 작성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요소와 활동을 찾아
아이디어와 보완점을 제시합니다.
각 차시에서 수업 흐름에 따라 학생들과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
Tip 04 서명
자필 서명한 스캔본(.pdf)을 제출하거나
서명 이미지를 삽입한 원본 파일(.hwp)을 제출해주세요.
지원 기간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