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with CS 2 > Chapter 1. 지역 특산물로 만드는 달콤바삭 탕후루

[활동 2] 엔트리 탕후루 마켓 열기

지금부터 엔트리에서 ‘엔트리 탕후루 마켓 열기’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겠습니다.먼저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 것인지 체험해볼까요?


*엔트리 실습 링크

[학생용] 탕후루 마켓열기: https://naver.me/FgS8U9GP
[교사용] 엔트리 탕후루 마켓 열기: https://naver.me/56asi2Y1




이제 ‘엔트리 탕후루 마켓 열기’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학생용 작품 주소를 통해 실습 링크로 이동해봅시다. 오늘은 총 3개의 장면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면 1] 애니메이션을 만들며 순차 구조 익히기
1. 소녀가 이동 방향(오브젝트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천천히 움직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프로그래밍합니다.

 
2. 탕후루 가게에 방문한 손님을 맞이하여 엔트리봇이 인사말을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프로그래밍합니다.

 
3. 엔트리봇의 인사말을 듣고 대답을 할 수 있도록 ‘8초 기다리기’ 후 ‘여기 주문서입니다’를말하도록 다음과 같이 프로그래밍합니다.

 
4. 손님의 주문서를 받고 ‘잠시만 기다려주세요’를 말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프로그래밍합니다.

 
5. 엔트리봇의 ‘잠시만 기다려주세요’를 듣고 ‘네!’라고 대답하도록 다음과 같이 프로그래밍합니다.

 
6. 엔트리봇이 손님의 대답을 듣고 탕후루를 만드러 가도록 다음과 같이 프로그래밍합니다.

 

[장면 2] 과일 꽂는 프로그램을 만들며 선택 구조 익히기
1. 과일 한 개를 탕후루 재료로 사용해도, 계속 과일 재료가 남아있게 하려면 자신의 복제본을 만들도록 해야 합니다.


2. 만일 과일을 처음 클릭했을 때는 순서값이 ‘1’이 됩니다. 순서값이 1일 경우 첫 번째 자리로 이동하도록 아래와 같이 프로그래밍합니다.


3. 순서값이 각각 2, 3, 4일 때는 각각 두 번째 자리, 세 번째 자리, 네 번째 자리에 이동하도록 다음과 같이 프로그래밍합니다. 위의 코드를 복사 & 붙여넣기하여 프로그래밍합니다.


과일을 클릭한 순서에 따라 다른 위치로 과일이 이동하도록 만든 것처럼 프로그래밍에서 ‘조건'에 따라 ‘실행’이 달라지게 만든 구조를 (  선택   )구조라고 합니다.

4. 단, 이때 오브젝트를 클릭할 때마다 ‘순서’가 1만큼 더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첫번째로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첫 번째 자리에 끼우고 나면, 순서가 2로 바뀌며 두 번째 클릭에서는 두 번째 자리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순서에 1만큼 더하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다른 과일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도록 딸기와 오브젝트의 코드를 샤인머스캣, 포도, 키위에 복사&붙여넣기합니다.



[장면 3] 설탕물 뿌리기 프로그램 만들며 반복 구조 익히기
마우스를 클릭하고 있는 동안에는 국자가 마우스의 움직임을 따라 이동하고, 마우스 클릭을해제했을 때는 다시 냄비 위치로 이동하도록 아래와 같이 프로그래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