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인공지능 윤리 2 > Chapter 3. 다양성을 존중하는 인공지능

[활동1] 생성형 인공지능과 다양성 존중

 생성형 인공지능과 다양성 존중

인공지능의 ‘다양성 존중’에서 ‘다양성’에 대한 정의는 1차시에서 배웠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인공지능 윤리 기준’ 중 10대 요건에서 제시되고 있습니다. 다양성이란 위 그림에 제시된 것처럼 2가지 요소를 갖춰야 합니다. 첫째는 다양성입니다. 이는 개인의 특성을 다양하게 반영해 인공지능의 차별을 최소화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는 접근성입니다. 이는 몸이 약한 사람이나 기술을 빠르게 익히지 못하는 사람 등 어떤 사람도 소외되지 않고 모든 사람이 인공지능 기술에 공정하게 접근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다양성이란 어떤 것들을 말할까요?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한번 떠올려봅시다.

 

우리를 구분하는 특징,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특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남학생과 여학생, 성별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특성을 모두 다양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성별뿐만 아니라 연령, 장애, 지역, 인종, 종교, 국가 모두 존중해야만 하는 특성입니다. 활동을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과 다양성 존중의 사례를 알아봅시다.

 

먼저 다양성을 존중한 인공지능 사례에 대한 영상을 보고, 왜 다양성을 존중해야 하는지, 어떻게 다양한 특성을 반영할 수 있을지 생각해봅시다.


1. 사례 1번에 제시된 영상은 어떤 요소를 존중한 사례일까요? 
2. 사례 2번에 제시된 영상은 어떤 요소를 존중한 사례일까요?
3.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4. 이 외에도 인공지능을 개발 및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개인적 특성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관련 자료]

- [D리포트] “가슴이 따땃해서 그런 갑소”…사투리 능수능란 AI ‘광산이’, https://naver.me/xq5pgJ7k 

- 중국 청각 장애인, AI 안경으로 상대방 말을 ‘읽는다’, https://naver.me/Fl2wUEhQ

[수업활동 tip]

1) 인공지능이 여러 다양성을 반영할수록 다수가 기술로부터 소외되지 않고 인공지능 기술의 편리성과 효용성을 누릴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이번에는 다양성을 존중하지 않은 인공지능 사례에 대한 영상을 보고 생각해봅시다. 제시된 사례를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 어떤 기준을 고려해야 인공지능이 다양한 특성을 반영할 수 있을지 생각해봅시다.


1. 사례 1번에 제시된 영상은 어떤 요소를 존중하지 않은 사례일까요?
​2. 사례 2번에 제시된 영상은 어떤 요소를 존중하지 않은 사례일까요? 
3. 앞의 사례에서 제시된 인공지능을 수정한다면 어떻게 수정해야 할까요?
​4. 인공지능 개발 및 활용 시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해선 어떤 기준을 고려해야 할까요? 

[관련 자료]

- 키오스크가 두려운 ‘고령층’…디지털 격차 해소 대책은?, https://youtu.be/u_UqKOiXRtA?si=q3AZhT2BEr_pzGsJ 

- [현장영상] “사투리를 써서 그런가…” 대답 없는 AI 로봇에 웃음 터진 국감장, https://naver.me/GZsPXVpF

[수업활동 tip]

1) 인공지능이 다양성을 반영하지 않으면 일부 집단에 대한 차별을 유발하며,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