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실행할까? 이벤트!
특정한 신호가 발생했을 때 명령을 실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습목표]
이벤트의 의미와 특징을 말할 수 있다.
이벤트를 활용하여 동물농장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마우스로 클릭하였을 때 명령이 실행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우스를 언제 클릭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마우스가 클릭되는 그 때 명령이 실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가만히 대기하고 있다가 어떤 신호가 발생했을 때 명령을 실행하는 것을 '이벤트'라고 합니다. 명령을 실행시키는 신호는 다양한 장치를 이용하여 움직임이나 소리를 통해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문의 경우 사람이 센서 가까이에 가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이벤트에 따른 명령어가 지정되어 있기 때문 처음부터 프로그래밍 되어 있지 않다면 프로그램은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번 차시에서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이벤트’에 대해 알아봅시다.
* 우측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실습하실 수 있습니다. (PC전용)
* 본 영상은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커넥트재단이 공동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연관 동영상
-
순서대로 차례대로 순차!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19:53
-
쉽고 간단하게, 반복 반복을 이용하면 명령을 효율적으로 내릴 수 있습니다. 19:10
-
다른 선택, 다른 결과, 분기! 상황에 따라 다른 명령을 내리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9:31
-
정보를 담는 그릇, 변수!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정보는 어떻게 저장할까요? 17:19
-
요모조모 따져 봐, 조건! 프로그램에서 상황을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18:48
-
약속대로 불러오기, 함수! 자주 사용하는 명령을 묶어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19:31
-
정보를 넣어줘, 입력! 결과를 보여줘, 출력! 컴퓨터는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이고 표현할까요? 19:26
-
번호로 부르면 편해요, 리스트! 여러 개의 정보를 쉽게 저장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18:50
-
쓱싹쓱싹 로봇청소기 로봇청소기의 작동원리를 통해, 직선동작과 회전동작의 알고리즘과 코딩 요령을 배워볼까요? 18:03
-
열려라 자동문 자동문의 원리와 알고리즘 설계방법을 배우고, 컴퓨터적 사고능력을 길러보아요! 18:13
-
보물상자를 획득해라! 알고리즘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특별한 명령어, 함수에 대해 배워보아요! 17:23
-
나만의 애니메이션 카드 알고리즘 설계와 코딩능력을 키우면서, 엄마에게 선물할 재미난 애니메이션 카드도 만들어 보아요! 18:40
-
나만의 창작 만화 선생님은 왜 교탁에 올라가셨을까? 모두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재미있는 만화를 창작해 보아요! 16:34
-
비밀번호로 상자를 열어라 새롭게 배우는 '변수'를 활용하여, 직접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전자자물쇠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볼까요? 18:43
-
숫자 맞히기 놀이 변수와 조건문, 반복 명령어를 이용하여 숫자 맞히기 놀이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요. 19:01
-
친구를 움직여라 변수가 많아지게 되면 필요한 블록도 많아져서 코딩이 복잡해 지는데, 이럴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7:45
-
누르면 나온다! 자동판매기 돈을 넣으면 물건이 나오는 자동판매기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보아요! 1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