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대로 불러오기, 함수!
자주 사용하는 명령을 묶어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학습목표]
함수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함수를 사용하여 그리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다.
[학습내용]
어떤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들을 묶어서 이름을 주어 표현하면 그 기능이 필요할 때마다 불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름을 가지고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들의 묶음을 함수라고 합니다. 함수로 만들어두면 필요로 할 때마다 함수의 이름으로 불러서 그 명령들을 실행하게 됩니다. 즉, 사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네 번 움직이고 네 번 회전해야하지만, 이것을 함수로 정하고 ‘사각형 그리기’로 이름을 붙여두면 언제나 사각형을 그리고 싶을 때 ‘사각형 그리기’라는 이름으로 쉽게 명령어 묶음을 다시 불러 쓸 수 있습니다.
* 우측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실습하실 수 있습니다. (PC전용)
* 본 영상은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커넥트재단이 공동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연관 동영상
-
순서대로 차례대로 순차!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19:53
-
쉽고 간단하게, 반복 반복을 이용하면 명령을 효율적으로 내릴 수 있습니다. 19:10
-
다른 선택, 다른 결과, 분기! 상황에 따라 다른 명령을 내리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9:31
-
정보를 담는 그릇, 변수!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정보는 어떻게 저장할까요? 17:19
-
요모조모 따져 봐, 조건! 프로그램에서 상황을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18:48
-
언제 실행할까? 이벤트! 특정한 신호가 발생했을 때 명령을 실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9:20
-
정보를 넣어줘, 입력! 결과를 보여줘, 출력! 컴퓨터는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이고 표현할까요? 19:26
-
번호로 부르면 편해요, 리스트! 여러 개의 정보를 쉽게 저장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18:50
-
쓱싹쓱싹 로봇청소기 로봇청소기의 작동원리를 통해, 직선동작과 회전동작의 알고리즘과 코딩 요령을 배워볼까요? 18:03
-
열려라 자동문 자동문의 원리와 알고리즘 설계방법을 배우고, 컴퓨터적 사고능력을 길러보아요! 18:13
-
보물상자를 획득해라! 알고리즘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특별한 명령어, 함수에 대해 배워보아요! 17:23
-
나만의 애니메이션 카드 알고리즘 설계와 코딩능력을 키우면서, 엄마에게 선물할 재미난 애니메이션 카드도 만들어 보아요! 18:40
-
나만의 창작 만화 선생님은 왜 교탁에 올라가셨을까? 모두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재미있는 만화를 창작해 보아요! 16:34
-
비밀번호로 상자를 열어라 새롭게 배우는 '변수'를 활용하여, 직접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전자자물쇠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볼까요? 18:43
-
숫자 맞히기 놀이 변수와 조건문, 반복 명령어를 이용하여 숫자 맞히기 놀이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요. 19:01
-
친구를 움직여라 변수가 많아지게 되면 필요한 블록도 많아져서 코딩이 복잡해 지는데, 이럴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7:45
-
누르면 나온다! 자동판매기 돈을 넣으면 물건이 나오는 자동판매기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보아요! 1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