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찾을까? 탐색
여러 개의 자료 중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봅시다.
[학습목표]
탐색의 의미를 알 수 있다.
탐색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도서관 책 탐색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우리는 도서관에서 보고 싶은 책을 찾거나 주차장에서 차를 찾는 등 일상생활에서 무언가 필요한 것을 찾는 활동을 자주 합니다. 이와 같이 여러 개체들이 있는 곳에서 원하는 개체가 있는 곳을 찾아가는 것을 탐색이라고 합니다. 또한, 탐색 알고리즘은 필요한 자료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찾는 방법에 관한 알고리즘입니다. 탐색 알고리즘 중에서 자료를 순서대로 찾는 순차 탐색과 정렬된 자료에서 중간부터 탐색하는 이진 탐색을 알아보면 탐색 알고리즘의 의미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순차 탐색을 이용한 도서관 책 탐색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우측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실습하실 수 있습니다. (PC전용)
* 본 영상은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커넥트재단이 공동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연관 동영상
-
줄을 서시오, 정렬! 여러 개의 자료를 기준에 따라 줄을 세워 봅시다. 08:28
-
속력 측정 장치를 만들어라 속력 측정장치를 만들어 봅시다. 19:20
-
엔트리와 아두이노 준비하기 아두이노에 대해 알아볼까요? 03:36
-
도로표시등 만들기 LED를 이용해 도로표시를 만들어 볼까요? 02:31
-
반짝반짝 빛의 축제 LED로 멋진 예술작품을 만들어 볼까요? 03:08
-
동물 피아노 만들기 버튼으로 피아노를 만들어 볼까요? 03:03
-
엘리베이터 층수 나타내기 FND로 다양한 숫자를 표현해 볼까요? 02:02
-
해가 지면 켜지는 가로등 만들기 빛 센서로 빛을 감지해 볼까요? 03:12
-
벽돌깨기 게임 만들기 슬라이더로 오브젝트를 움직여 볼까요? 03:06
-
압력센서로 그림 그리기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를 사용해 볼까요? 02:18
-
인간은 아니지만, 인간처럼 인공지능을 탄생시킨 최초의 질문. '기계도 인간처럼 생각할 수 있을까?' 03:58
-
컴퓨터의 스무고개(섀넌의 정보이론) 정보는 언제부터 측정의 대상이 되었을까? 정보이론에 관한 이야기 04:06
-
컴퓨터와 소통을 꿈꾸다 컴퓨터로 세상을 바꾼다? 그 첫 걸음은 소프트웨어 교육! 아이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탄생하기 까지의 과정에 대한 이야기 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