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을 서시오, 정렬!
여러 개의 자료를 기준에 따라 줄을 세워 봅시다.
[학습목표]
정렬의 필요성과 방법을 말할 수 있다.
정렬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키 정렬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학습내용]
도서관에서 책을 찾거나 옷가게에서 내가 원하는 옷을 찾는 상황을 떠올려봅시다. 도서관에 책이 종류별로, 이름순으로 잘 정리되어있고, 옷가게의 옷이 종류별로 색깔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야 내가 원하는 것들을 빨리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리스트에 1000개 이상의 자료가 있다면 그 중 내가 찾는 자료가 몇 번에 있는지 찾으려면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컴퓨터는 사람보다 훨씬 빠르지만, 역시 자료가 많아지면 자료를 하나씩 확인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이 자료들이 숫자가 크기 순서대로, 가나다라 순서대로 잘 정리되어있다면 어떨까요? 사람처럼 컴퓨터도 원하는 자료를 더 빨리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자료를 원하는 기준에 따라 줄을 세우는 것, 그것을 바로 ‘정렬’이라고 합니다. 이번 차시에서는 ‘정렬’의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 우측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실습하실 수 있습니다. (PC전용)
* 본 영상은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커넥트재단이 공동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연관 동영상
-
어떻게 찾을까? 탐색 여러 개의 자료 중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봅시다. 19:22
-
속력 측정 장치를 만들어라 속력 측정장치를 만들어 봅시다. 19:20
-
엔트리와 아두이노 준비하기 아두이노에 대해 알아볼까요? 03:36
-
도로표시등 만들기 LED를 이용해 도로표시를 만들어 볼까요? 02:31
-
반짝반짝 빛의 축제 LED로 멋진 예술작품을 만들어 볼까요? 03:08
-
동물 피아노 만들기 버튼으로 피아노를 만들어 볼까요? 03:03
-
엘리베이터 층수 나타내기 FND로 다양한 숫자를 표현해 볼까요? 02:02
-
해가 지면 켜지는 가로등 만들기 빛 센서로 빛을 감지해 볼까요? 03:12
-
벽돌깨기 게임 만들기 슬라이더로 오브젝트를 움직여 볼까요? 03:06
-
압력센서로 그림 그리기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를 사용해 볼까요? 02:18
-
인간은 아니지만, 인간처럼 인공지능을 탄생시킨 최초의 질문. '기계도 인간처럼 생각할 수 있을까?' 03:58
-
컴퓨터의 스무고개(섀넌의 정보이론) 정보는 언제부터 측정의 대상이 되었을까? 정보이론에 관한 이야기 04:06
-
컴퓨터와 소통을 꿈꾸다 컴퓨터로 세상을 바꾼다? 그 첫 걸음은 소프트웨어 교육! 아이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탄생하기 까지의 과정에 대한 이야기 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