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합니다. 다만, 연구회는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해 볼 수 있는 환경에서 근무하는 선생님 과반수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Q.
중학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가 팀을 이뤄 지원이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중학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가 한 팀을 이뤄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도록 연구 및 연구회 활동을 기획해주세요.
Q.
특수 교사입니다. 통합학급을 운영하고 있는 선생님과 함께 지원이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특수 교사로 이뤄진 팀으로 구성하여 지원도 가능합니다.
Q.
다수의 연구회 소속으로 중복 지원 가능한가요?
불가합니다. 지원자 1인이 다수의 연구회에 참여한 형태의 중복 지원은 불가합니다.
Q.
타 연구회 사업에 이미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원이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단, 산출물 중복 제출, 창작물 표절 등은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으며 적발 시 지원금 환수, 향후 사업 참여 제한 등 불이익이 있습니다.
Q.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교육 전문가가 아닙니다. 지원이 가능할까요?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동료 선생님과 함께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교육 전문가로 성장을 희망하는 선생님들의 많은 지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Q.
지원서 양식을 임의로 수정해도 되나요?
주어진 항목을 삭제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서체 변경 및 크기 수정은 가능합니다. 나아가 제한된 분량 안에서 양식에 명시되지 않은 내용에 대한 추가적인 제안 사항이 있을 경우 유사 항목에 포함하여 기술하거나 별도의 항목을 추가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Q.
전체 지원서의 분량을 어느 정도로 작성하면 좋을까요?
주어진 양식의 전체 분량을 4~6쪽 내외 작성을 권장 드립니다. 단, 제시된 분량에 미치지 못하거나, 분량이 넘어가더라도 평가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Q.
수업 지도안(프로그램)을 분절해서 개발해도 되나요?
가능합니다. 단, 수업 지도안(프로그램)은 각 연구회에서 적용이 가능한 학년 군으로 개발하여 실제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선택한 연구회가 초등 3-4학년 군에 적용 가능한 수업 지도안(프로그램)을 2차시와 초등 5-6학년 군에 적용 가능한 수업 지도안(프로그램) 2차시로 분절하여 개발하여도 됩니다.
Q.
4차시의 수업을 반드시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지게 개발해야 하나요?
반드시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지지 않아도 됩니다.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지지 않더라도 교과목, 성취 기준 등으로 구분하여 개발 가능합니다. 단, 성취 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합니다.
Q.
인공지능 윤리 요소는 교육과정 설계 시 어떻게 적용하나요?
해당 교육과정의 학습 목표에 적용이 가능한 인공지능 10대 핵심 요건과 매칭하여 설계합니다.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인공지능 기술을 윤리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며 올바른 가치와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Q.
총 7차시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싶습니다. 지도안 제출 단계에서 모든 차시를 개발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대략적인 개요와 아이디어 등을 바탕으로 심사를 진행합니다. 이후 선발된 연구는 전문가 피드백, 상호 피드백 등을 통하여 개발 프로그램 고도화를 진행합니다.
Q.
학생 목표 인원은 어떻게 작성하면 되나요?
학생 목표 인원은 학생 수와 적용 교사 수를 곱하여 작성합니다. 단, 동일 학급에 여러 차시의 교육을 적용할 경우에는 1회 적용으로 계산하여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2명의 교사가 학생수가 25명이고, 4회차 교육을 적용할 계획이라면 50명으로 작성합니다.
Q.
연구비 항목은 어떻게 작성하면 되나요?
각 연구회에 배분된 예산은 교육 자료 개발 및 확산에 필요한 연구비로, 항목별 상한선 및 비율 제한은 없으나, 예산 기획 자체도 평가 항목인 만큼 적절하고 합리적인 수준의 예산이 기획되어야 합니다.
Q.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할 엔트리에 연결되는 하드웨어 사용에 제한은 없나요?
없습니다.
Q.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다른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사용하여도 괜찮나요?
네 가능합니다. 성취 기준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면 다양한 교육 툴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개발한 교육 과정이 현장에서 잘 사용될 수 있도록 사용 도구의 범용성과 사용성을 고려하여 기획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Q.
연구비는 어떻게 수령하나요?
연구비 수령 방법에 대해서는 합격 연구회에 한하여 안내될 예정입니다.
Q.
의무적으로 참석해야 하는 모임이나 교육은 얼마나 있나요?
월별 세부 활동은 네이버 카페 및 운영 계획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모든 티처스랩 소속 연구원들은 2회 이상 소프트웨어야 놀자에서 주최하는 연구회 대상 활동(연수, 모임 등)에 참석해야 합니다. 티처스랩 활동 내역에 따라 우수 연구회 선정 및 최종 잔금 지급 비율 등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Q.
다른 연구회와 교류하는 프로그램 및 활동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네 있습니다. 타 연구회와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킹 위크, 네트워킹 데이 등이 있으며, 참여 선생님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멘토링, 피드백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Q.
확산 활동은 어떻게 진행하면 되나요?
교내 동료 교사 연수, 연구회 협업 포럼, 소프트웨어야 오픈 클래스, KERIS 지식 샘터 강좌 개설, 지역별 행사(캠프, 해커톤, 토크콘서트, 세미나 등) 등을 기획하여서 진행하면 됩니다. 단, 위 확산 활동은 수강생 10명 이상 규모의 단일 또는 다수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야 합니다.
Q.
연구회 활동에 따른 공문 발송이 가능한가요?
사전 신청 연구회에 한하여 연구회 활동 및 참여 사실 인정에 대한 공문 발송 가능합니다.
Q.
해당 연구 산출물을 영리를 목적으로 출판 및 판매하여도 되나요? 저작권은 누구에게 귀속되나요?
본 연구회 연구활동의 산출물은 영리 목적으로 판매가 불가합니다. 참여 연구회가 제출한 수업 계획(안) 및 프로그램에 대한 소유권 및 일체의 지식 재산권은 창작자인 연구회에 귀속됩니다. 단, 비영리의 목적으로 변경이 가능한 CC BY- NC-SA (비영리-동일 조건 변경 허락) 라이선스를 적용하여 재단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블로그 등 온라인 SNS 플랫폼을 통해 배포될 수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Q.
해당 연구 산출물을 공모전 등에 출품하여도 되나요?
네, 가능합니다. 다만, 본 연구회 연구 활동으로 얻어지는 모든 성과물(보고서, 교재, 논문, 간행물 또는 성과물 확산을 위한 행사 참여 시 등)에는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한 결과임을 알 수 있도록 명기·안내해야 합니다.
아닙니다. 연구회 회원 중 티처스랩 활동 이력이 있는 회원이 3명 이상 포함되어야 하며, 해당 회원이 프로젝트 대표 또는 핵심 역할을 맡고 있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Q.
’23년 발족한 연구회에서 분과 활동의 개념으로 ‘23년 티처스랩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파트너스 트랙 지원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연구회 회원 중 티처스랩 활동 이력이 있는 회원이 3명 이상 포함되어야 하며, 해당 회원이 프로젝트 대표 또는 핵심 역할을 맡고 있어야합니다.
Q.
아이디어 단계에서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활동 기간동안 보유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나 역량을 보유한 멤버 등이 구성된 경우라면 아이디어 단계에서도 지원 가능합니다.
Q.
기존 연구회에서 자체적으로 수행하던 프로그램을 확장시켜 신청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성이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 확산 프로그램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인터뷰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인터뷰는 오프라인(성남시 분당구)으로 진행되며, 캐주얼한 개별 연구회 미팅 형식입니다. 프로젝트 개요, 사업계획, 팀 구성 등 전반적인 소개와 질의응답을 진행합니다.
Q.
프로젝트 참여 인력 명단은 어떻게 작성하나요?
최대 6인까지만 작성 가능하며, 소프트웨어야 놀자 티처스랩 활동 이력이 있는 선생님을 우선 작성 후 프로젝트의 주요 참여자를 순서대로 작성해주세요.
Q.
복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프로젝트 소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각 사업이 연계성이 없는 경우 사업별로 프로젝트 소개를 작성해주세요.
Q.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 확산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나요?
네 맞습니다.
Q.
전체 지원서의 분량을 어느 정도로 작성하면 좋을까요?
주어진 양식의 전체 분량을 4~6쪽 내외 작성을 권장 드립니다. 단, 제시된 분량에 미치지 못하거나, 분량이 넘어가더라도 평가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Q.
프로젝트 운영비 집행계획은 어떻게 작성하면 되나요?
프로젝트 운영비는 연구활동비 및 연구비로 나누어 작성해주세요. 제시된 표는 참고 용도로, 실제 운영비 집행 계획에 따라 각 항목을 삭제하여도 무방합니다.
Q.
연구비는 어떻게 수령하나요?
연구비 수령 방법에 대해서는 합격 연구회에 한하여 안내될 예정입니다.
Q.
의무적으로 참석해야 하는 모임이나 교육은 얼마나 있나요?
월별 세부 활동은 네이버 카페 및 운영 계획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모든 티처스랩 소속 연구원들은 2회 이상 소프트웨어야 놀자에서 주최하는 연구회 대상 활동(연수, 모임 등)에 참석해야 합니다. 활동 참석 여부와 적극적인 활동 내용에 따라 최종 평가 가산점 등을 부여할 예정입니다.
Q.
다른 연구회와 교류하는 프로그램 및 활동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네 있습니다. 타 연구회와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킹 위크, 네트워킹 데이 등이 있으며, 참여 선생님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멘토링, 피드백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Q.
연구회 활동에 따른 공문 발송이 가능한가요?
사전 신청 연구회에 한하여 연구회 활동 및 참여 사실 인정에 대한 공문 발송 가능합니다.
Q.
해당 연구 산출물을 영리를 목적으로 출판 및 판매하여도 되나요? 저작권은 누구에게 귀속되나요?
본 연구회 연구활동의 산출물은 영리 목적으로 판매가 불가합니다. 참여 연구회가 제출한 수업 계획(안) 및 프로그램에 대한 소유권 및 일체의 지식 재산권은 창작자인 연구회에 귀속됩니다. 단, 비영리의 목적으로 변경이 가능한 CC BY- NC-SA (비영리-동일 조건 변경 허락) 라이선스를 적용하여 재단이 운영하는 웹사이트, 블로그 등 온라인 SNS 플랫폼을 통해 배포될 수 있음을 유의해 주세요.
Q.
해당 연구 산출물을 공모전 등에 출품하여도 되나요?
네, 가능합니다. 다만, 본 연구회 연구 활동으로 얻어지는 모든 성과물(보고서, 교재, 논문, 간행물 또는 성과물 확산을 위한 행사 참여 시 등)에는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한 결과임을 알 수 있도록 명기·안내해야 합니다.
Q.
모집이 끝난 시점에 추가 신청 가능한가요?
아쉽지만 추가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지원서 작성 Tip!
Tip 01수업 기획
소프트웨어야 놀자 교재(수업 가이드)를 바탕으로
각 팀의 아이디어와 색깔을 입혀주세요.
프로젝트(주제)를 새롭게 기획하셔도 됩니다!
ex. <해양 쓰레기 데이터를 분석해보자!> 교재를 활용한
<탄소배출 데이터를 분석해보자!> 프로젝트로 재구성
Tip 02차시란?
1차시는 한 교시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1차시 = 1교시 = 40분)
Tip 03수업 계획서 작성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요소와 활동을 찾아
아이디어와 보완점을 제시합니다.
각 차시에서 수업 흐름에 따라 학생들과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Tip 04서명
자필 서명한 스캔본(.pdf)을 제출하거나
서명 이미지를 삽입한 원본 파일(.hwp)을 제출해주세요.
일시 제한 안내
지원 기간이 아닙니다.
로그인
네이버, 웨일 스페이스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서비스에 가입 되어있지 않을 경우, 해당 서비스에 먼저 가입하신 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일시 제한 안내
페이스북으로 로그인하기 서비스 이용이 일시 제한되었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의사항은 play_sw@connect.or.kr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